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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목 [STEPI Insight] 4차 산업혁명 시대 기업가정신의 의의와 방향
  • 이름 STEPI ERT
  • 작성일 2017.09.14 15:08
  • 조회수 5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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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보고서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기업가정신 의의와 기업가정신의 발현을 위한 정부의 역할을 제시하고 있다.

세계화와 비용절감으로 급성장을 할 수 있던 기업의 황금기는 저물고 부가가치 창출의 주역으로 ‘개인’이 부각되고 있다. 또한 4차 산업혁명으로 경제·문화·교육 등 사회 전반에 큰 변화가 예상되는 가운데 이 변화를 미리 감지하고 선제적으로 변화를 주도하는 것이 주요국의 핵심 어젠다이다.

새로운 가치창출을 이끌고 지속가능한 혁신의 리더십을 ‘기업가정신’이라고 정의할 때 4차 산업혁명 시대 기업가정신은 이전과 다르다. “기업가정신=창업”이라는 좁은 범위에서의 기업가정신 이해에서 벗어나 빠르게 변화하는 외부의 환경에 적용하여 기업의 혁신을 이끄는 기업가정신으로 확대할 필요가 있다.

본 보고서는 4차 산업혁명 시대는 사람 중심의 기업가정신으로의 패러다임과 기업가형 개인으로 인재 양성 방향의 전환이 필요하며 기업은 개방형 혁신주체로 변화해가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정부는 개인과 기업의 사회적 완충망(trampoline, 트램폴린) 역할을 강조하며 개별 주체들의 자생적 혁신을 이루어갈 때 정부의 역할은 혁신 생태계의 조력자로서 개인과 기업의 안전망 혹은 완충망 역할의 중요성을 제시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기업가정신 발현을 위한 정책 과제로 1) 트램폴린형 정부 재정 지원 측면에서 ▶ 기본소득 제공, ▶ 개인 맞춤형 평생교육 체제로 전환, ▶ 민간이 수행하기 어려운 고위험  R&D 투자를 2) 소통을 통한 규제문제 해결 측면에서 ▶ 소통의 플랫폼 구축, ▶ 데이터 접근성 확대, ▶ 신기술분야 스타트업 육성을 위한 규제 개선을 제안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3) 기업가정신 교육 및 확산 측면에서 ▶ 고급연구인력의 기업가정신 제고, ▶ 세대별·지역별 기업가정신 격차 완화, ▶ 여성창업 및 취업 우대를 제안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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